-
목차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찬물샤워를 합니다. 생각만 해도 소름이 돋으시나요? 사람들은 왜 찬물샤워를 하는걸까요?
찬물샤워 효과 중 가장 큰 것은 신체와 정신이 번쩍들게 하여 활력을 불어넣는 것입니다.
찬물샤워는 아침에 피곤함을 깨우고, 일과를 시작하기 전 활력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머리가 맑아질 뿐만 아니라 기분이 상쾌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와 머릿결이 좋아집니다. 뜨거운 물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는 반면, 찬물샤워는 피부와 머리카락의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결국 피부와 머릿결이 좋아지게 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죠.
이런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찬물샤워 효과
단순히 정신이 번쩍 드는 것 외에도 찬물샤워 효과는 다양합니다.
첫째로,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이는 우리 신체의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차가워진 몸을 덥히기 위해 혈액이 피부 표면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그렇게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면역력 강화에도 기여합니다.
둘째로, 스트레스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기분이 좋아지게 합니다. 도파민 때문인데요. 찬물 샤워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낮추고 도파민과 엔돌핀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결국 기분이 좋아지는 거죠.
셋째로, 찬물샤워 효과로 알려진 것은 체중 감량입니다. 찬물에 적응하려는 몸의 반응으로 인해 칼로리 소모가 증가합니다. 우리가 추우면 몸을 벌벌 떨게되는 것 처럼, 낮아진 체온을 높이기 위해 몸을 떨게 함으로써 에너지 소모가 커지게 됩니다.
이는 결국 칼로리 소모로 이어져 체중 감량의 효과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넷째로, 찬물샤워는 피부와 머릿결이 고와집니다. 찬물은 모공을 수축시켜 피부를 매끄럽게 합니다. 또한 머릿결을 윤기 있게 만듭니다.
이러한 찬물샤워 효과를 경험한 사람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느끼며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찬물샤워 주의사항
찬물샤워를 할 때는 냅다 차가운 물을 몸에 뿌리면 위험합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릴 몇 가지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키시기 바랍니다. 첫째, 처음부터 너무 찬 물을 사용하면 몸이 놀랍니다. 점진적으로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찬물샤워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찬물샤워를 오래 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해롭습니다. 뭐든지 과유불급이라고 하죠. 과하면 독이 됩니다. 적당한 시간 동안만 찬물 샤워를 해야 혈액순환이 되는 것입니다.
오랜시간 찬물에 노출되면 오히려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셋째, 몸이 너무 차가워진 상태에서 바로 따뜻한 곳으로 가면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찬물 샤워 후에는 서서히 몸이 따뜻해 질 수 있도록 체온을 올려주세요.
넷째, 찬물샤워를 처음 시도하는 사람들은 몸의 반응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지키면 찬물샤워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찬물샤워 방법
찬물샤워를 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제대로 된 방법을 알아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찬물샤워를 시작하기 전에 따뜻한 물로 몸을 충분히 적셔 체온을 올려줍니다. 그 때부터 점차적으로 물의 온도를 낮춰 서서히 차가운 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찬물을 천천히 뿌려가며 샤워를 합니다. 찬물샤워를 할 때 중요한 것은 몸이 놀라지 않도록 천천히 적응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샤워하는 중에 심호흡을 충분히 하면서 몸이 찬물에 적응하도록 합니다. 또한, 찬물샤워를 마친 후에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월로 몸을 잘 닦아주고 따뜻한 옷을 입어 체온을 유지합니다. 찬물샤워는 꾸준히 오랜기간동안 할수록 효과를 더욱 잘 느낄 수 있습니다.
마무리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찬물샤워를 즐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찬물샤워는 고통스러운 자극의 일종으로 하기싫은 것이 보통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렇게 하기 싫은 것들을 해 나가면서 자신만의 경제적 부를 쌓아나간건 아닐까요?
저도 오늘부터 시작해봐야겠습니다.
'통통 정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른기침 대처방법 예방법 (0) 2024.06.14 냉방병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0) 2024.06.14 착한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 및 사용방법 (0) 2024.06.13 해랑열차 가격 예약 여행코스 (0) 2024.06.12 서울시 병원안심동행서비스 비용 주의사항 (0) 2024.06.06